본문 바로가기

Review

궁금해하면 모든지 알수있는 AI시대, 더 의미있는것들은?

기술이 발전하면서 챗GPT 같은 인공지능AI들이 우리의 삶은 더 편하게 만들어줄것이다. 
 
더욱더 정보와 지식들은 머리속을 스치고 느낌만 남아있고, 
자세한 내용들은 인터넷을 통해서 꺼내서
머리속 느낌과 일치시켜 확인하고, 더 효율적인 삶이 펼쳐지고 당연히 될것이다. 
 
구글을 통해 이런 경험들을 가졌지만, 검색하고 찾는 도구였다. 
AI는 검색하는 도구가 아닌 질문에 답을 주는 차는게 아닌 답을 주는 도구이다. 
 

챗GPT의 대답중

 
인간이 생각할수 있는 모든 창의성은 이미 업로드 되고있고, AI는 몇초도 안되 습득한다. 
한계에 붙히는 느낌다. 
 
그렇다. 이건 새로운 도구이다. 인간의 뇌는 이 도구를 잘 쓸려고 노력할거고,
뇌안에 기억하는 곳의 활용이 줄고, 새로운 툴을 잘 쓰기위해 안쓰던 뇌부분을 사용하거나,
혹은 사용하던 부분을 변형시켜 훌륭히 AI를 도구로써 사용하며 더 발전을 이룰것이다.
 
좋아하는 뇌과학자 장동선 교수님 얘기중, 지금의 사람의 뇌와 2만년전 인간과의 뇌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한다.
언어가 생기고 배우고 사용하게 되고, 그때 뇌의 어느 부분이 활성화가 됐다고 한다. 
 
다른 언어를 사용할수 있는 사람들은, 영어가 들리면 뇌의 어느 부분이 활성화가 된다. 그러나 영어를 사용할지 모르는 사람의 뇌는 영어가 들려도 활성화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AI라는 도구가 생겼고, 정확한 규제로 사회혼란의 위험을 방지해야 한다. 위조지폐를 엄단하듯이. 쉽게 구분할수 있게 될것이다. 
 

미술AI '미드저니'

 
이렇게 질문하면 대신 생각해주고 정리해서 대답을 해준다. 
코딩이나 건출설계도, 음악, 미술 등등등. 우리는 고전 유명인들과, 어려운 형용사 몇개와 다양한 질문을 하면 된다. 
 
구글같은 인터넷으로 보편적인 지식수준이 올라갔다. 
AI은 더 정확성이 높아질것 이기에, 지식의 가치는 없어질것이다. 
 
게다가 AI는 우리의 친구처럼 친근하고 따뜻하게 다가올것이다. 
내가 원하는 대답을 해주고, 내가 보고싶을걸 알고리즘으로 보여줄것이고.
우린 다른 사람의 존재에 대해 의미를 두지않게 될것이다. 
 

 
데이팅 어플이 나타나서 그전과 비교했을때 오히려 섹스횟수는 줄었다는 통계가 있다.
(넷플릭스 '히스토리 101, 데이팅앱' 내용중)
 
이렇듯 간편하고 쉬워졌기 때문에 의미가 AI로 이동할것이다.  
 
생각해보자.
인류진화의 역사를 보게되면 나와 다른 존재와 다양성을 인정하고 연대하고 집단지성이 만들어질때 사회발전은 해왔다.  
독재정권처럼 지식과 정보를 독점하고, 통제하는 사회는 후퇴하고, 몰락해왔다.
 
AI시대에 
진짜에 대해 더 가치가 커질것이다.
쉽게 가짜를 만들어 낼수있으니, 구분 할려고 할것이고, 그 구분으로 더 의미는 깊어질것이고, 가치는 높아질것이다. 
 
출생률이 낮아지고, AI로 가짜 인간이 나타나 진짜처럼 굴거고, 그러니 구분해야하고, 그후에는 의미가 더 생기고 가치도 높아질것이다. 
 
그래서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더 소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그래야 인생의 행복을 느끼고 마음은 따뜻해질것이다. 이런 사업들이 돈을 벌것이고,
인간과의 관계에 도움을 주고 더 가치있게 만들어주는 그 어떤 사업.
 
잘못하다간 AI에 먹혀버리면, 사이비종교안에서 속고 있는지도 모른채 죽게 될지도 모른다. 

728x90
반응형